티스토리 뷰
회사에서 매주 금요일에 진행하는 혁신 아카데미 ~!!
외부 강사들을 모셔다가 이런저런 - 경영, 직무, 이슈 등에 도움이 되는 - 강의를 한다.
이번 주는 19회로.. 창의성에 대한 강의였다.
강사는 현재 캐나다 밴쿠버에서 Innovan 이라는 컨설팅(?) 그룹을 운영하고 계시는 김명룡 박사님
거진 2시간을 강의하셨는데..
간단하게 정리하면.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회사는 어떤 활동을 하는가?
상품을 만들어 고객에게 파는 것 --> 왜? --> 이윤을 남기기 위해
이윤은 원가에 적절한 이익을 붙여서 파는 것
고객은 왜 ? 원가보다 비싼 상품을 돈 주고 살까?
고객이 NEEDS가 있는 상품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보다 싼 가격을 보았을 떄 구매
자신이 생각하는 가치보다 해당 가격이 높으면 사지않는다.
Needs 와 Wants 의 차이점?
Needs 는 고객이 그것을 절실하게 꼭~필요한 것.
Wants 는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그닥 이상 없는 것.
우리는 고객의 Needs 에 맞는 Product(service)을 만들어야 한다.
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나?
고객이 우리가 팔고자 하는 상품에서 최고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한다.
HOW >> 고객이 느끼는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것 (싼가격, 높은품질 등등)
품질을 높이자니 가격도 높아지고, 가격을 낮추자니 품질도 낮아지는 것이 통상적인 결과
고객의 요구를 들어주자니 가격이 높아지고, 회사의 이윤을 생각하자니 품질이 낮아짐.
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? ==> 창의성이 절실하게 필요
고객이 원하는 것과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사이의 괴리감을 해결하기 위해 창의성을 적극 필요로 한다.
어떻게?
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가 잘 해결되었을 때의 이상향을 설정하고 우리가 가진 리소스에서 그 이상향을 향해 나갈 수 있는 방법들을 만들어 내는 것
우리의 고정관념이 크면 클수록 이상향과의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에 힘듦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아~~ 정리가 안된다. ㅎㅎ
너무 좋은 내용들이 많았는데..
필기를 제대로 안해서 ^^:
다음은 또 어떤 강의가 준비가 되어 있을런지....ㅎㅎ
외부 강사들을 모셔다가 이런저런 - 경영, 직무, 이슈 등에 도움이 되는 - 강의를 한다.
이번 주는 19회로.. 창의성에 대한 강의였다.
강사는 현재 캐나다 밴쿠버에서 Innovan 이라는 컨설팅(?) 그룹을 운영하고 계시는 김명룡 박사님
거진 2시간을 강의하셨는데..
간단하게 정리하면.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회사는 어떤 활동을 하는가?
상품을 만들어 고객에게 파는 것 --> 왜? --> 이윤을 남기기 위해
이윤은 원가에 적절한 이익을 붙여서 파는 것
고객은 왜 ? 원가보다 비싼 상품을 돈 주고 살까?
고객이 NEEDS가 있는 상품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보다 싼 가격을 보았을 떄 구매
자신이 생각하는 가치보다 해당 가격이 높으면 사지않는다.
Needs 와 Wants 의 차이점?
Needs 는 고객이 그것을 절실하게 꼭~필요한 것.
Wants 는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그닥 이상 없는 것.
우리는 고객의 Needs 에 맞는 Product(service)을 만들어야 한다.
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나?
고객이 우리가 팔고자 하는 상품에서 최고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한다.
HOW >> 고객이 느끼는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것 (싼가격, 높은품질 등등)
품질을 높이자니 가격도 높아지고, 가격을 낮추자니 품질도 낮아지는 것이 통상적인 결과
고객의 요구를 들어주자니 가격이 높아지고, 회사의 이윤을 생각하자니 품질이 낮아짐.
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? ==> 창의성이 절실하게 필요
창의성을 가로막는 장막!
1. 고정관념
2. 모순회피
3. Lack of Knowledge
4. Wrong objectives & Directions
5. ETC
1. 고정관념
2. 모순회피
3. Lack of Knowledge
4. Wrong objectives & Directions
5. ETC
고객이 원하는 것과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사이의 괴리감을 해결하기 위해 창의성을 적극 필요로 한다.
어떻게?
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가 잘 해결되었을 때의 이상향을 설정하고 우리가 가진 리소스에서 그 이상향을 향해 나갈 수 있는 방법들을 만들어 내는 것
우리의 고정관념이 크면 클수록 이상향과의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에 힘듦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아~~ 정리가 안된다. ㅎㅎ
너무 좋은 내용들이 많았는데..
필기를 제대로 안해서 ^^:
다음은 또 어떤 강의가 준비가 되어 있을런지....ㅎㅎ
'My Lif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삼겹살 먹은지도 오래되었다... (0) | 2007.03.28 |
---|---|
가발을 써.........볼까 (2) | 2007.03.26 |
이번엔 알레르기성 결막염... (6) | 2007.03.16 |
죽다 살아나기.. (6) | 2007.03.12 |
2년전 이맘 때 .... (5) | 2007.02.27 |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젠장맞을
- 사진
- 알리익스프레스
- 리더십
- 도전
- 노트북
- iconarchive
- Basses
- 한강
- 긍정적 사고
- 자가교체
- 소주
- 스포츠앤스토리
- 비전
- 공생
- iphone
- 쇼핑
- 스트레스
- 맥북
- 아이콘
- 대학
- 애플
- 휴넷
- 책
- 소녀시대
- 조카
- 자전거
- 열정마루
- 영화
- sportsnstory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||||
4 | 5 | 6 | 7 | 8 | 9 | 10 |
11 | 12 | 13 | 14 | 15 | 16 | 17 |
18 | 19 | 20 | 21 | 22 | 23 | 24 |
25 | 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