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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심 있던 분야인데..
앞으로 이쪽 글들을 많이 모아봐야 할듯...
공부하자...공부하자.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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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터넷의 등장 과 CRM

CRM(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; 고객관계관리)은 닷컴기업들이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 나 마케팅캠페인을 전개하여 확보한 고객들을 수익성 있는 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다.
인터넷의 등장에 따른 고객지향적인 마케팅 흐름에 CRM은 모든고객을 똑같이 보지않고 개별고객의 회원정보 , 구매이력, 캠페인 반응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축적하여 차별화된 고객서비스 대응을 위한 개인화 서비스전개 , 영업활동정보, 마케팅 캠페인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분석하여 장기적인 수익고객관리를 통한 충성고객확보 와 수익창출을 꾀하는데 목적이 있다

CRM은 또한 기존 오프라인 마케팅 채널의 한계를 극복하여 온/오프라인 데이터의 통합을 통한 고객통합 관리가 가능해져 기업의 마케팅 비용절감 과 고객 가치창출을 위하여 기존에 분산되었던 고객네트워크, 공급자네트워크, 파트너 네트워크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기업의 마케팅 중심을 기존 상품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고있다.






내용출처 : 지식스폰서 대한상공회의소(http://ecrc.korcham.net) 김형택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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